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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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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자료2(신천지)
2016-06-18 17:09:49
조영모
조회수   1451

사이비 이단 신천지의 실체


 


1. 교주 이만희의 약력 및 신천지의 태동


 


교주 이만희는 1931915일 경북 청도군 풍각면 현리 702번지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 서울에 상경하여 건축업에 종사하다가 1948년 외국 선교사에게 이끌려 경복궁 앞 천막교회에서 침례를 받았다. 그 뒤 고향으로 돌아와 풍각장로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였고 다시 서울로 상경해 1957년 박태선의 전도관에 입교하여 신앙촌에 머물다가, 이어서 유재열의 장막성전에 가입한다. 이후 이만희는 장막성전의 아류로 분류된 자칭 보혜사라고 주장했던 백만봉의 재창조교회를 섬기다가 이탈하여 장막성전 동료인 홍종효와 함께 1980314일 경기도 안양에서 신천지교회를 시작한다.


 


신천지 포교의 동력이 되었던 센터는 1990612일 서울 서초구 방배 2동에 신학교육원을 설립하고 8월에 제 1기 수강생을 모집한 것이 무료성경신학원의 출발이다. 19911, 부산에 신학 교육원을 설립하였고, 동년 5월에 광주에 신학 교육원을 설립하였다. 1992년에는 영등포, 동해, 천안, 대전, 대구, 제주도, 성남, 인천, 안양, 불광, 구의, 신설, 신촌에 교육원을 설립하여 전국으로 확장시켜 현재는 12지파 본부 교회와 산하 지교회 58개소, 전국 300여개의 센터(교육원, 위장교회)가 신천지 교육장소라는 것을 숨긴 채 위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외에는 15개국 37개 교회가 운영되고 있다.(캐나다 1개소, 미국 4개소, 일본 2개소, 홍콩, 호주, 필리핀, 인도, 남아공화국, 이태리, 오스트리아, 스페인, 프랑스, 네델란드, 독일 2개소, 중국 18개소)


 


2. 신천지 조직구성 및 추수꾼 훈련 시스템


 


신천지의 조직구성은 총회장 이만희를 중심으로 7교육장, 12지파장, 24장로들이 핵심인물들이다. 12지파별로 지파장, 교회장, 총무, 부서장, 부장, 지역장, 구역장, 구역원으로 직책이 구성되며, 직분은 강사, 전도사, 장로, 권사, 집사, 문도가 있다. 신천지는 철저한 상하구조의 체제로서 절대 복종의 위계질서를 강조한다.


 


신천지가 전도에 특심한 이유는 144,000의 수를 채우면 순교자의 영혼들과 신천지 인들이 신인합일 하여 육체가 변화되어 이 땅에서 육체가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는 영생관 때문이다. 그래서 전 교인의 추수꾼화, 전 교인의 특전대화(특별 전도대원)를 완성하기 위해 신천지 12지파가 경쟁적으로 추수꾼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신천지 교인들을 전도기계로 세뇌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훈련시키는 것이 복음방 교사 교육이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섭외방법, 유도멘트, 정신무장, 스피치훈련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시험과 실적에 따라 정교사 자격증을 수여한다. 신천지에서는 전도의 실력자들을 특전대로 분류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명칭은 총회 특전대, 지파 특전대, 지교회 특전대, 부서 특전대 등으로 구분한다.


 


3. 포교단계 및 방법








































단계


방법


특징


1단계 정보수집


포교 대상자의 개인정보 수집


신천지 신도 전도대상자 리스트(가족, 친척, 교우, 친구, 지인) 설문지, 도형상담지, 교회요람, 페이스북


신천지 신분을 숨긴 채 문화와 봉사활동을 가장하여 정보를 수집


2단계 접근 만남


우연을 가장한 접근, 만남,


상담, 모임주선


애니어그램, 봉사활동, 문화센터, 동아리, 멘토링, 건강세미나, 위장교회


인간적 신뢰 형성 및 고민과 관심사 파악


3단계 유형별 맞춤전략


신천지 신도 3~7명이 대상자 분석 후, 전략(작전) 수립


대상자를 제외한 신천지 신도들의 의도된 계획과 연기로 접근


대상자의 고민과 관심사의 해결책을 제시하며 접근


4단계 신앙우위선점


중보기도, 성경말씀, 은사,


꿈이야기로 영적 우위 선정


대상자에게 맞는 거짓된 간증, 은사, 꿈 이야기, 기도응답


이단 경계심을 낮추면서 신앙적인 협력자의 모습으로 접근


5단계 복음방 교사 소개


우연한 만남으로 위장하여


가짜 신분인 선교사, 목사,


사모, 기도원 원장, 신학교수, 간사 등과의 만남 유도


위조된 신분증, 명함 사용


상황에 따라 필요한 여러 가지 직분으로 위장


6단계 복음방


비밀유지(입막음), 성경공부, 이단 경계심 낮추기


1~4회 소그룹 성경공부


진행


(1~6개월) 빈 강의실, 카페, 스터디룸, 위장된 문화센터


* 성경(말씀)의 중요성


* 아름다운 성전 건축


* 구약을 이루신 예수님


* 지식 믿음 행함


* 지유의 중요성


7단계 센터(신학원) 및 위장교회


신천지 교리세뇌, 정통교회를 위장한 교회 이름 사용


* ///(4)


* 오전1030


오후730(, 토 보강)


* 초등, 중등, 고등 총6-8개월 과정


* 내부는 큰 칠판과 책걸상


* 개역한글 성경고집


* 배도 멸망 구원의 노정 순 리(배멸구)


* 비유한 씨, , 나무, 새 등 90여 개의 비유풀이


* 세례요한은 배도자


* 첫째 부활, 육체영생


8단계 신천지 교회


신천지 센터 6개월 과정 수료 후, 수료시험을 거쳐 신천지 입교


* 새신자 교육


* 정신 교육


* 어린소 교육


신천지 정신으로 세뇌시켜 열심 있는 포교자를 만듦


 


4. 포교 접근 멘트


혹시 이런 질문을 받아보셨습니까? 성도님은 이단 신천지를 만나셨습니다.


 


1) “고아원 아이들에게 보낼 사랑의 메시지를 적어주세요.”


신천지가 만든 위장 봉사단체로는 ()만남,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국제청년평화그룹(IPYG), 그루터기, 열린 이웃, 굿 프렌즈 등이 있고 불우이웃돕기, 독거노인 돕기, 벽화봉사, 고아원 아이들에게 편지쓰기 등의 봉사활동으로 접근한다.


 


2) “저희 교회에서 건강 세미나해요.”


신천지로 넘어간 기존의 목회자들을 앞세워 대한예수교장로회 간판을 걸고 위장 교회를 만들어 미혹하며, 또한 성경세미나, 건강세미나 등을 마련하여 포섭한다.


 


3) “동화구연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문화센터가 있는데 같이 가요.”


신천지가 위장 문화 센터(가람, 희담)를 만들어서 발마사지, 리본공예, 영어회화, 비누공예, 십자수, 삭스돌, POP, 가야금, 고전무용, 장구춤, 민요, 요가, 동화구연, 악기, 수지침 등 전문영역을 가르치면서 접근한다.


 


4) “선후배 멘토링 해요.”


대학 캠퍼스 강당을 빌려 예비대학생들과 대학 선배들을 일대일로 연결시켜서 예비대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위장으로 만들어 예비대학생들에게 접근한다.


 


5) “영어스터디 함께 해요.”


대학 캠퍼스 내에서 위장 영어 스터디 및 농구 동호회, 스피치 동아리 등을 만들어 모임을 통해 접근한다.


 


6) “설문지 하나만 해주세요.”


버스정류장, 학교 캠퍼스, 지하철, 공원, 길거리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접근 한다. 설문지 내용은 신앙적인 색채를 띠지 않으며 연락처를 기록하도록 한다. 주로 ST club 재능 나눔 신청서, 심리검사, 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 MBTI, 미술치료, 스트레스 검사 등의 설문을 통해 이후 검사 결과를 알려 준다고 유도하여 다음 만남을 기약하며 접근한다.


 


7) “어제 밤 꿈에 집사님을 보았는데 흰 세마포를 입고 계셨어요.”


이미 나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거짓으로 만든 꿈이나 환상으로 주님이 보여주셨다고 하면서 접근한다.


 


8)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 갈 것이 아니라는데 무슨 의미인지 아세요?”


신천지는 성경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담은 궁금증 유발멘트를 통한 전략도 쓰고 있다. ‘궁금증 유발멘트는 성경 내용의 의문을 풀어주기 보다는 포교 대상자에게 궁금증을 유발시켜 다음 약속을 잡고 지속적으로 만나기 위한 수단이다. ‘궁금증 유발멘트로는 아래와 같다.


요한계시록에 대해 궁금하지 않아? 세상 종말이 어떻게 될 것 같아?”


열 처녀 비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등과 기름을 준비한다는 것은 무슨 뜻이야?”


아담 이전에도 사람이 있었다는 것 알아?”


 


9) “좋은 말씀을 전해주는 선교사님과 함께하는 모임이 있어요.”


큐티(QT)나 성경공부를 하면서 천국보화 비유(13:44-46)를 예로 들고 교회, 목회자, 성도 및 가족 등 주변 사람들에게 절대로 알리지 말라고 당부하면 담당목사와 상담한다.


 


* 이단신천지 전국 신도수 (20161월 기준)


2015142,421->20161월 기준 161,691, 19,270명 증가 13%증가






































































































 


지파


지역


2015


20161


증가율


1


요한


과천 경기


23,490


25,899


10.5%


2


베드로


광주 전남


24,490


28,001


14.3%


3


부산 야고보


부산 경남


10,344


12,032


16.3%


4


안드레


부산 경남


11,590


12,872


11.1%


5


다대오


대구 경북


7,501


9,039


20.5%


6


빌립


강원도


9,726


12,002


23%


7


시몬


서울 영등포


8,827


9,935


12.6%


8


바돌로매


서울 강서


3,421


4,014


17.3%


9


마태


인천


6,524


7,509


15.1%


10


맛디아


대전 충청


16,770


18,134


8.1%


11


서울 야고보


서울 경기


10,209


11,932


16.9%


12


도마


전주 전북


9,573


10,322


7.8%


 


 


 


142,465


161,691


 


 


5. 주요 주장 교리


 


(1) 신천지의 핵심 교리


신천지의 3대 핵심교리는 성경공부교리, 실상교리, 영생교리 이다. 이 중 성경공부 교리는 일명 비유풀이라고도 하는데 일종의 미혹교리로서 실상교리와 영생교리로 이끌기 위한 미끼가 된다. 그리고 실상교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시대별 구원자론(배도-멸망-구원) 교리이다.


 


1) 성경공부교리(말씀의 짝, 비유풀이. 영적해석)


신천지의 성경 공부 교리 즉 비유풀이의 목적


신천지에서는 성경에서 말씀하신 예언적인 내용 특히 천국비밀을 예수님께서 비유로 감추었기 때문에 비유를 풀어야만 천국을 깨닫고 천국이 허락된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집단만이 이 천국비밀 즉 비유를 올바로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데는 분명한 목적이 있다.


 


첫째, 교주를 재림주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게 되면 재림 주는 하늘로부터 구름을 타고 호령과 천사장의 나팔 소리 가운데 오시는 것으로 되기 때문에 여인에게서 태어난 자신들의 교주를 재림주로 내세울 수 없다. 그래서 구름, 하늘, 나팔소리 등을 비유라고 하여 자기들 방식대로 풀어서 교주를 재림 주로 끼워 맞추는 것이다.


 


둘째로, 성경을 자신들이 만든 교리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결국 이단 신천지를 비롯한 여러 이단들이 성경 해석을 비유풀이로 하는 것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핵심교리를 믿게 하고 교주를 신격화하기 위함이다.


 


신천지에서 성경을 비유로만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근거 및 비판


a. 13:34-35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 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34) 그러나 이 본문은 성경에 기록된 모든 예수님의 말씀이 다 비유라는 뜻이 아니다. 여기서의 비유는 마13장의 비유를 뜻한다. 더구나 마태복음 13장의 내용도 모두 비유라고는 말할 수 없다. 13장에서 예수님은 비유를 제자들에게 직접 해석하여 풀어주신다. 이어서 35절을 보자.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로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이것은 시78:2절을 인용하는 것으로서 신천지에서는 비밀을 감추인 그대로 발표한다고 해석하지만 시78:2의 뜻은 비밀을 감추인 그대로 발표한다는 것이 아니라, 창세로부터 감추인 것을 밝히고 드러낸다는 뜻이다.


 


이렇게 본다면 마13:34-35절은 모든 성경은 비유로 되어 있으니 비유로 풀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한 구절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성경은 비유로 기록되어 감추어져 있다는 신천지 측의 주장은 억지 주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비유를 던져만 놓으신 것이 아니라 상당수를 직접 풀이해 주셨다.


 


b. 13:13,15


신천지는 또 다른 근거로 아래의 성경을 인용한다.


그러므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13:13-15)


 


이 본문만 얼핏 보면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가 백성들이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비유로 기록한 것처럼 이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바로 뒤의 16절에는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8절부터는 예수님이 비유를 제자들에게 직접 풀어서 해석하여 주신다. 즉 성경은 비유로 감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보게 하고 듣게 하기 위하여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13:13-15절 본문은 사6:9-10절을 인용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이 백성의 마음으로 둔하게 하며 그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컨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서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본문의 뜻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백성들에게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한다는 내용이 아니라 타락하고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완악한 마음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종합해보면 마13:13-15절 본문의 의미는 성경을 무조건 감추기 위해서 비유로 한다는 그런 말씀이 아니라 말씀을 대하는 사람들의 완악한 마음을 비판하는 뜻에서 한 말씀이다. , 겸손하고 마음이 열려있는 사람들은 진리를 깨닫고 완악한 사람들 즉 교만하고 마음이 닫혀있는 사람들은 진리를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비유로 말씀하시는 것이다. 결국 신천지에서 성경이 감추어진 비밀이라는 근거로 마13:13-15절을 인용한 것은 성경 본문을 오해한데서 비롯된 잘못된 인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유로 말씀하시는 원래 목적


비유라는 단어는 성경 원문(헬라어)파라볼레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이 단어의 원래의 의미는 어떤 사물의 옆에 나란히 던져 놓음으로서 서로 비교하게 하여 그 의미를 깨닫게 함이라는 것이다. 즉 비유의 원래 목적은 감추려는 것이 아니라 알게 하는 것에 있다. 또한 마13:51에는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비유를 깨달았느냐고 물으시니 제자들이 깨달았다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막4:33절에 예수께서 이러한 많은 비유로 저희가 알아들을 수 있는 대로 말씀을 가르치시되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더라도 예수님이 천국의 비밀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리고 알아듣기 쉽게 하기 위해서 비유로 말씀하신 것임을 알 수 있다.


종합해 볼 때 성경은 신천지의 주장처럼 비유를 이용해 진리를 감추어서 누구도 깨닫지 못하게 하고 있다가 종말의 때에 특정한 누군가에 의해 풀이되기 위한 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천지식 비유풀이 방식


a. 공식화해서 획일적으로 푼다.


성경의 문맥을 무시하고 자기들만의 비유공식을 만들었다. 실제로 신천지에서는 <=말씀>, <=사람의 마음 혹은 교회>, <나무=사람>, <가지=제자>, <=전도자>, <열매=말씀과 성도>, <=>, <양식=말씀>, <누룩=교훈>, <그릇=사람의 마음>, <=말씀>, <=목자>, <=전도자>, <구름=성령>, <하늘=장막 혹은 목자>, <=육체 혹은 성도>, <=목자>, <=전도자>, <=성도>, <바다=세상>, <어부=목자 혹은 전도자>, <그물=말씀>, <고기=성도>, <=교회>, <=교회>, <머리=목자>, <=권세자>, <꼬리=거짓선지자>, <우상=거짓목자>등으로 가르친다. 단어와 성구를 중심으로 해석하여 마치 수학문제를 풀듯이 이 공식에 따라서 획일적으로 성경을 풀이한다. 그러나 이 방식이 잘못된 것은 성경이 그러한 공식에 따라서 획일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라는 낱말의 경우 신천지에서는 공식에 의해 무조건 말씀으로 풀이하는데 말씀이라는 뜻으로만 쓰이지 않는다. 31:27의 경우 신천지에서는 =말씀이라는 공식에 의해 거기에 나오는 사람의 씨는 진리, ‘짐승의 씨는 비진리를 풀이한다. 그러나 렘31:23-28을 문맥으로 보면 사람의 씨는 사람의 자식, ‘짐승의 씨는 짐승의 새끼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 눅17:6에서는 믿음이라는 뜻으로 고후9:10-11에서는 연보(헌금)’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을 볼 때 비유는 문맥을 중심으로 보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기에 획일적으로 공식화 하는 것은 아전인수 격인 오류이다.


 


또 신천지에서는 역시 말씀으로 공식화해서 성경을 푸는데 요7:37에서는 성령의 역사’, 22:14에서는 그리스도의 고난’, 88:17에서는 원수의 핍박등의 다른 뜻으로 쓰였다. 그러므로, 성경의 낱말들을 획일화, 공식화해서 성경에 대입해서 푸는 것은 엉터리 해석법이 될 수밖에 없다.


 


b. 성경에서 짝이 있다고 하면서 성경구절끼리 연결하면서 푼다.


신천지에서 성경 구절에 짝이 있어 짝으로 풀어야 한다고 하면서 성경 구절을 연결해서 비유풀이를 한다. 그 근거로 저들이 인용하는 구절은 사34:16이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그러나 이 구절은 문맥상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한 말씀이다. 그 예언은 11절부터 15절까지 기록되어 있다.


 


당아와 고슴도치가 그 땅을 차지하며 부엉이와 까마귀가 거기 거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혼란의 줄과 공허의 추를 에돔에 베푸실 것인즉(12절 생략) 그 궁궐에서 가시나무가 나며 그 견고한 성에는 엉겅퀴와 새품이 자라서 시랑의 굴과 타조의 처소가 될 것이니 짐승이 이리와 만나며 숫염소가 그 동류를 부르며 올빼미가 거기 거하여 쉬는 처소를 삼으며 부엉이가 거기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그 짝과 함께 거기 모이리라에돔이 심판을 받아 땅이 황폐화되어 사람이 살지 못하게 되며, 그 땅에는 레위기에서 언급한 부정한 짐승들이 짝을 이루며 살게 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그래서 나중에 실제로 심판이 임했을 때 그 땅에 사는 짐승들을 보면서 여호와의 책, 11-15절의 예언과 비교해보면 그 예언대로 하나도 빠짐없이 성취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사34:16절은 예언의 성취에 관련된 구절일 뿐 성경에 짝이 있다는 것을 말하려고 하는 구절이 아니다. 신천지 비유풀이는 성경구절을 그럴듯하게 연결시켜 가며 마치 성경으로 성경을 풀어간다고 착각을 하지만, 그러나 성경을 연결해가며 인용한다고 해도 성경을 정확히 해석하여 적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비성경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천지식 비유풀이의 근본적인 문제점


성경에서 명백히 비유로 하고 있지 않는 것을 무리하게 비유로 풀게 되면 성경을 자기 마음대로 엉뚱하게 해석하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성경을 해석할 때는 문맥적인 상황,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 종교적 상황, 언어적 상황 등을 고려해서 본문의 의미를 해석해야 하며, 성경이 기록된 원래 의도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신천지 식의 비유풀이는 문맥을 무시, 성경이 기록된 의도를 무시하고 자의적으로 성경을 끼워 맞출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2) 실상교리


신천지에서 말하는 실상이라는 낱말의 의미


실상이라는 단어의 원뜻은 실제 모양이나 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참 모습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신천지에서 말하는 실상은 예언이 성취되어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나타났다는 의미이다. 그들은 계시록의 각종 상징, 인물, 사건을 모두 신천지의 역사에 대입해 해석한다. 즉 신천지 창립부터 일어난 모든 사건과 이만희에 관계된 사건들이 계시록 성취의 사건으로 이해한다. 계시록의 예언이 역사적으로 성취되어 이만희가 등장하고, 신천지가 나타났으니, 그리고 실상이 성취된 것을 본 자가 이만희이기 때문에 그가 실상의 주인공인 유일한 계시 받은 자이므로 그를 믿고 신천지에 와야만 구원을 받는다는 논리이다.


 


신흥 이단 교회였던 과천의 장막성전이 정통 교회로 개혁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을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꿰어 맞춰 실상이라 한다. 유재열씨는 계시록 12장의 해를 입은 여자이며, 초림 때 길 예비사자 세례 요한의 입장으로 온 사람, 유씨 부자 등 일곱 사람은 배도자로서 예수님의 손에서 떨어진 일곱 별. 개혁의 주제였던 오○○ 목사는 멸망의 아들, 이방 사람의 아내 밧세바에게 나서 이방신을 섬긴 솔로몬과 같은 자, 또한 땅에서 올라온 666짐승, , 일곱 머리에 속한 여덟째 왕. 이만희와 홍종효씨, 이 두 사람이 옥고를 치른 사건은 계시록 11장의 두 증인이 짐승에 죽임을 당한 것. 이만희씨는 이를 배경으로 자신을 다음과 같이 증거 한다.


 


- 계시록의 실상을 사건 현장에서 보고 들은 증인,


- 계시록 1-4장의 예언대로 예수님의 성령이 임해서 7별에게 편지하고 하늘에 올라간 사 도 요한 같은 자,


- 6장과 19장의 예수님께서 타신 백마,


- 10장 말씀과 같이 하늘에서 온 열린 책을 받아먹고 가르치는 약속한 목자,


- 12장의 여자가 낳은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아이,


- 19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영이 임하는 어린양의 신부,


- 2-3장에서 니골라당과 싸워 이기고 하나님과 예수님과 거룩한 성이 함께하는 이긴 자,


- 12, 13, 15, 17장의 예언대로 7머리와 10뿔 가진 짐승과 싸워 이긴 자,


- 마태복음 24장의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


- 14: 15: 16: 다른 보혜사


 


한마디로 이만희는 신천지 인들에게는 말세에 약속한 목자, 계시록의 사도요한과 같은 사명자, 말세의 구원자, 보혜사, 오늘날 천국 가는 유일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인 메시야, 그리스도인 셈이다. 그리고 신천지 교회는 계15:5에 약속된 증거장막성전이고, 14:1144,000명이 서 있는 시온산의 실상이며, 이 곳이 말세에 약속된 성전과 구원의 처소라고 주장한다.


 


노정순리 즉 시대별 구원자론


신천지의 배도-멸망-구원(줄여서 배멸구라고도 부른다)의 교리는 살후 2:1-3을 근거로 하고 있는데 하나님이 한 목자를 선택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창조하셨지만 택한 목자의 배도와 이방 멸망자의 출현으로 창조세계가 멸망 되고 그 후 하나님이 새 목자를 구원자로 택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신다는 교리이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후 아담의 세계가 부패하고 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세우시고 아담의 세계를 홍수로 멸하셨다. 노아의 세계도 부패하므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찾아가서 장래 일을 알리시고, 후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켜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족장들 중 10족장 (여호수아와 갈렙 제외)이 불신하고 불순종하므로 모세를 비롯한 출애굽 세대는 광야에서 죽게 되고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워 후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하나님의 언약(모세를 통해 세우신)대로 살아가게 하셨다. 그러나 솔로몬이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자 이스라엘이 멸망했다. 그러자 하나님은 구약 선지자들을 통해 장래 이룰 일을 예언하셨으니 이 약속이 구약이라는 것이다.


 


그 이후 하나님은 약속대로 예수님에게 오셔서 구약을 성취하셨고, 예수님을 통해 장래 일을 약속하신 것이 신약이라는 것이다. 이 신약은 주의 재림 때에 성취된다는 것이다. 그 성취된 일을 사도요한에게 알렸으니 이것이 계시록이다. 그런데 이 계시록은 봉인된 책이라서 아무도 펴거나 볼 자가 없고(5:1-3) 오직 계시록 사건 전체가 어떻게 성취되는지 본 자만이 알 수 있는데 그 사람이 신천지 집단을 세운 이만희라는 것이다. 즉 아담세계 노아의 세계 아브라함의 세계 모세의 세계 예수님을 통해 영적 이스라엘세계창조 새로운 약속의 목자를 통해 영적 새 이스라엘인 신천지 시대 창조, 이런 과정(노정)을 거쳐 신천지를 마지막으로 영원한 세계가 펼쳐진다는 주장이다.


 


위와 같이 신천지의 역사관에 의하면 각 시대마다 다 배도하고 부패했으니 결론적으로 거룩한 신천지 집단에 와야만 구원을 받게 된다. 신천지의 역사관에 의하면 기성교회마저도 부패한 영적 이스라엘에 해당하므로 거기에는 구원이 없다. 그래서 신천지에서는 기성교회를 격렬하게 매도하고 비난한다. 위와 같은 신천지의 시대별 구원자 교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성경적인 지지를 받을 수 없다.


 


첫째, 시대별로 구원자가 따로 있다는 것은 성경의 흐름과 맞지 않는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만을 구원자로 말씀하여 왔다(3:15, 24:37-39, 12:2-3, 11:26). 그리고 모세를 통하여 주신 제사제도, 절기, 의식, 규례 등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모형이다.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쫓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8:5) 무엇보다도 인간은 죄로 인해 부패하여 가망이 없으므로 아예 구원자 후보에도 오를 수 없다.(3:10-12) 그래서 아담의 세계, 노아의 세계, 아브라함의 세계, 모세의 세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이 유일한 구원자로 증거한다(4:11-12).


 


둘째, 신천지는 구약과 신약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 구약과 신약은 본질적으로 하나다. 구약은 오실 그리스도, 신약은 오신 그리스도를 말씀하고 있으며 구약이든, 신약이든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로 이미 성취되었다. 신천지처럼 구약과 신약을 따로 구분하여 구약은 예수님 초림 때 성취되고 신약은 예수님의 재림 때 성취된다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과 전혀 맞지 않는 억지일 뿐이다.


 


셋째, 기성교회를 전면 부정하고 새로운 교회를 주장하는 신천지의 가르침은 교회의 연속성을 부인하는 이단 사설이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하는 말을 들어보자.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딤후1:5)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딤후3:14)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경계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딤전1:18) 디모데가 어릴 때부터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 그리고 바울에게서 교육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조상 대대로 물려온 참된 믿음의 교훈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교회를 통하여 배우는 가르침도 교회 역사를 통하여 대대로 전해져 온 것이다. 2000년 동안 예수님은 교회를 그의 영이신 성령을 통하여 지도해오시고 지켜오셨다(16:18, 딤전3:15). 그런데 뜬금없이 지금까지의 교회와 그 가르침을 부정하고 새로운 집단인 신천지에만 구원이 있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기성교회가 부패하여 구원이 없으므로 자기들에게로 와야 구원이 있다고 하는 말은 지금까지 교회를 세우시고 이끌어 오신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님과 성령님을 모독하는 말이다.


 


결론적으로 신천지에서 시대별 구원자론을 주장하고 기성교회를 부정하는 것은 신천지를 부각시켜 신천지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려는 억지일 뿐 성경의 흐름이나 가르침과는 맞지 않다.


 


위와 같은 실상교리의 문제점


실상교리 자체의 구도가 잘못되었다. 앞서 이미 살펴본 바대로 구약과 신약을 나누어 구약의 예언은 신약 때에 성취되고, 신약의 예언은 재림 때에 성취되므로 최종 성취자인 이만희가 최종구원자라는 것은 성경의 흐름과 맞지 않다.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만을 구원자로 이야기한다. 그리고 멸망자와 구원자를 구분하는 것도 성경과 맞지 않다. 초림 때에는 예수님이 구원자로서 오셨고, 재림 때에는 구원자이면서 심판자로서 오신다고 성경은 이야기한다.


 


그래서 계시록 6-11장에서는 일곱 인과 일곱 나팔의 재앙(심판), 15장에서는 일곱 대접의 심판을 이야기하며, 20장에서는 최후 심판으로서의 백보좌 심판을 묘사하고 있으며 심판의 주체는 어린양이시며,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로 되어 있다. 그래서 성경 맨 마지막 부분도 최종 구원자요 심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22:20-21) 즉 계시록은 처음부터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고, 구원자도 예수 그리스도, 심판자도 예수 그리스도, 역사의 종결자도 예수 그리스도인 것이다.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1:8) 이러한 구도 속에 이만희가 끼어들 여지는 전혀 없다.


 


3) 영생교리 (일명 육체 영생교리)


신천지의 영생 교리와 계시록 7장의 144,000


신천지에서는 계시록 7장의 144,000명과 큰 흰 무리를 구분하고 있다. 144,000명은 제사장의 수이며, 요한계시록 7장의 후반부에 나오는 흰 옷을 입은 큰 무리는 일반 성도들이 라고 가르친다. 144,000명은 요한계시록 20:4절의 목 베임을 받은 순교자의 영들로서 첫째 부활에 참여하여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왕 노릇할 자들이며, 큰 흰 무리는 그들의 백성으로서 144,000명을 섬기게 된다는 주장이다. 자세히 말하면 144,000명이 차면 예수님의 영은 이만희의 육체와 결합하고, 144,000순교자의 영들은 신천지인 144,000명의 육체와 결합하여 영원히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소위 그들이 말하는 육체 영생교리이다.


 


144,000명은 실제수인가, 상징적인 숫자인가?


먼저 144,000명에 대해서 살펴보면 이 숫자는 문자적으로가 아니라 상징적인 숫자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 7:4절에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144,000’ 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만약 이 구절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지구상의 실제 나라인 이스라엘 사람들만 구원 받는 것이 되어서 성경과 맞지 않는다. 그래서 당연히 여기서의 이스라엘 12지파는 영적인 이스라엘을 뜻한다. 계시록의 모든 단어들을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신천지가 숫자만큼은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이 자기 편리대로 해석하는 것이다.


 


신천지의 육체 영생 교리의 문제점


앞서 말 한대로 신천지에서는 구원받는 무리들은 144,000명과 그 외 큰 흰무리로 구분하였다. 그렇다면 구원받는 사람들 사이에 차별이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이것은 성경의 가르침과 맞지 않다. 성경 어디를 봐도 구원받는 사람들 사이에 단계나 차별이 있다는 내용은 없다. 오히려 차별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 로다(1:16)”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10:12). 그리고 구원받는 모든 사람들을 제사장 무리와 기타 무리로 구분하는 것은 성경과 맞지 않는 것이 성경에서는 구원 얻는 성도들을 모두 영적인 제사장으로 보기 때문이다.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벧전 2:5,9)


 


5. 신천지에 미혹되는 원인과 대책


1)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이단대책의 최선은 예방입니다. 정기적인 이단 예방 세미나를(1) 통해 성도들이 일시적 경계가 아닌 지속적으로 이단에 대한 경계심과 면역력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2) 성경공부에 대한 영적 갈급함을 교회 안에서 해소시켜 주라.


신천지의 특징은 성경공부를 통해서 미혹한다는 것이다. 다른 각도에게 보면 성도들이 그만큼 성경을 중심으로 한, 성경 중심의 설교에 굶주려 있고, 성경을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천지에 대한 우선적인 대책은 성경 중심의 설교와 함께 성경 자체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평소 교인들이 성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교회에서 적극적으로 해소해 주어야 한다. 교회 성경공부 및 교리교육의 강화를 통해 올바른 성경관, 신앙관, 믿음관을 심어주며, 구원론, 기독론, 성령론 등을 통해 기초를 튼튼하게 하며 사이비 이단의 교리가 구체적으로 성경을 어떻게 왜곡 시켜서 가르치는지를 객관적으로 분별할 수 있도록 실례를 들어 주어야한다.


 


3) 교회 새신자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을 체계화 하여야 한다.


새신자가 등록하면 새가족 교육기간 중에 반드시 기독교를 사칭한 사이비 이단들 특히 신천지의 미혹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믿는 자들에게 진행되는지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다. 관리자를 통한 심방과 세심한 돌봄이 필요하다. 신천지는 자기 신분(직장, 가정, 학교 등) 노출을 꺼린다. 새가족이 교회를 방문하면 혹시 신천지가 아닐까 의심하고 고민만 할 것이 아니라 신천지가 위장하여 추수꾼으로 잠입하여도 성도 개개인이 분별할 수 있는 지각과 영적 면역력을 갖게 해야 한다.


 


4) 교주 사후를 준비하자.


교회는 교역자중 이단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여 성도들이 항시 이단 문제나 궁금증을 문의 할 수 있도록 하여 신속한 대응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당회는 기구로서 이단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관과 매뉴얼을 만들어 지혜롭게 대처해야 하며, 신천지 교주 사후에 큰 충격을 받을 미혹된 영혼들을 회복하고 치유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5) 지역별 연합 대처가 필요하다.


신천지는 최근에 집중 성장하면서 노골적이고 공격적인 포교를 하기때문에 한 교회의 힘만으로는 대처하기 힘들다. 따라서 각 지역별로 연합해서 신천지 센터와 복음방 위치파악, 포스터와 전단지 현수막 제작, 스티커 부착, 센터 앞 1인 시위, 피해자 파악, 이단의 심각성을 사회에 알리기(불신자도 미혹의 대상), 연합 세미나 개최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


 


6) 교회와 성도들의 영적 건강함이 제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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